일상정보/생활정보

이제 애플페이로 지하철 타기 가능, 티머니 애플페이 이벤트 알아보기

Dosumgochi 2025. 8. 16. 02:41
반응형

우리나라에서 아이폰을 쓰면서 불편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교통카드 기능 지원입니다.

몇년전에 삼성 갤럭시 폰을 쓰면서 삼성페이로 교통카드 용도로 쓰니까 사실상 실물카드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었는데, 이후에 아이폰으로 바꾸고 나니, 역체감이 심하더라고요.

하지만, 2025년 8월부터 애플페이로 (정확히는 Tmoney를 거쳐서) 교통카드 이용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직 우리나라 애플페이는 현대카드만 가능한 문제가 있긴 하지만, 그래도 큰 의미가 있고, 한층 더 편해질 수 있는 소식인 것 같습니다.

애플페이로 지하철 타기, 그리고 티머니와 현대카드의 이벤트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애플페이로 지하철 타기

 

애플페이와 티머니의 교통카드 연동

 

2025년 8월부터 Apple Pay 안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넣는 기능이 지원되기 시작했습니다.

아이폰이나 애플워치에서 애플 월렛을 열어 티머니를 충전하여 쓰면, 기존 NFC 교통카드처럼 개찰구에서 바로 인식됩니다.

결제 대금은 애플페이에 연결된 현대카드로 충전하므로, 현대카드 혜택과 교통 이용 편의성을 동시에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카드만 지원한다는 점에서 여전히 제약이 있습니다.

 

애플페이 교통카드 설정하는 방법

 

1. 애플 지갑에 티머니 추가하기

지갑(Wallet) 앱을 열고, 우상단‘+’(추가)탭을 눌러 '교통카드' 중 'Tmoney'를 선택합니다.

화면 안내에 따라 약관 동의 및 카드 발급을 진행하고, iPhone 또는 Apple Watch 중 어느 기기에 넣을지 선택합니다.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카드 발급 후, 애플 지갑으로 연동해도 됩니다.

 

참고로, 티머니 사용금액의 연말정산 소득공제는 발급이 아닌 소득공제 등록 시점부터 적용되므로, 필요하시면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해당 카드의 소득공제 대상 등록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2. 익스프레스 모드 설정

티머니를 지갑에 추가하면 ‘익스프레스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한 장의 교통카드만 익스프레스 모드로 작동하므로, 다른 카드를 익스프레스 모드로 바꾸면 기존 카드가 해제됩니다. 

지갑 앱 → 티머니 카드 → ‘…’(더보기) → 카드 세부 사항에 들어가서 익스프레스 모드를 ON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배터리가 거의 없는 상태, 전원 절약 상태에서도 애플페이를 통한 교통카드 기능이 작동한다고 하는데, 이부분은 추후에 기회가 되면 시험해보겠습니다. 

 

3. 충전하기

지갑 앱 → 티머니 → ‘충전’에서 국내 발급 현대카드로 금액을 충전하거나,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충전 후, 애플 지갑과 동기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일이 수동충전이 귀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지갑 앱의 카드 세부사항 메뉴에서 자동충전을 설정할 수 있는데, 충전금액과 자동충전이 실행되는 최소 잔액 기준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대중교통 이용하기

 

익스프레스 모드를 활성화한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를 단말기에 갖다대기만 하면, 별도의 앱 실행이나 잠금해제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티머니를 거치기 때문에 티머니 사용처에서 모두 사용가능하지만, 일부 시외버스나 지역 택시는 제외됩니다.

환승 할인 역시 기존 티머니 규칙대로 적용되며, 잔액 확인은 지갑 앱의 티머니 카드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티머니 애플페이 이벤트 (현대카드)

 

애플페이 티머니에 첫 충전한 고객에게 충전 금액의 10%를 쿠폰으로 지급하며, 최대 3,000원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첫 충전으로 10,000을 충전하면 1,000원 쿠폰을, 30,000원 이상 충전하면 3,000원 쿠폰이 지급됩니다.

이벤트 기간은 2025년 8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달동안입니다.

 

이벤트 기간 내 애플페이 또는 모바일티머니 앱을 통해 현대카드로 티머니에 첫 충전을 해야 합니다.

모바일티머니앱에서 충전하면 자동으로 이벤트가 참여가 됩니다.

애플 지갑에서 충전을 하였다면, 모바일티머니 앱에 해당 카드를 등록하여야 이벤트 참여가 완료됩니다.

 

참여 완료한 다음날 모바일티머니 앱의 쿠폰함에서 자동으로 쿠폰이 발급된다고 합니다.

발급된 쿠폰의 유효기간은 30일이며, 양도 불가능합니다.

 

유의할 점은, 첫 충전금액이며, 최소 1만원 이상이라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처음 5천원 충전 후, 추가로 5천을 충전하는 경우, 이벤트 조건이 충족되지 않습니다.

최대 3,000원까지 제공되는 혜택을 받고 싶다면, 첫 충전을 반드시 3만원 이상 금액으로 충전하여야 합니다. 

 

 

이상으로, 티머니와 현대카드를 통한 애플페이 교통카드 지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약이 많아보일 수도 있지만, 아이폰과 애플워치 유저라면 충분히 환영할만한 기능 지원 및 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벤트도 꼭 확인하셔서 3,000원 혜택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